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스킨 업데이트 버전

한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HTML을 공부하며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접어두었다가 티스토리가 업데이트가 되어 그 계기로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사업을 홍보 목적으로 운영하는 사람,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여 용돈을 버는 사람, 본인의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 블로그에 일상을 기록하는 사람.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스킨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 앞으로 작성해나갈 콘텐츠의 성격, 블로그의 주제와 디자인의 매치 등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첫 번째로 운영한 블로그는 포트폴리오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였지만, 수익에 눈이 멀어 간단하지만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할 포트폴리오가 광고로 도배되어 포트폴리오로는 사용할 수 없는 지경까지 갔습니다. 따라서 스킨 선택과 스킨을 수정하는 것은 굉장히 신중해야


티스토리 포트폴리오 스킨

티스토리 포트폴리오 스킨

이 스킨은 현재 제가 사용 중인 스킨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포트폴리오형 블로그를 위한 스킨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스킨 업데이트에서 커버가 생기면서 HTML과 CSS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어렵지 않게 블로그 홈 화면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업데이트 버전 커스터마이징 관련 글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 포트폴리오 적용하기, 미리보기


티스토리 포스터 스킨

티스토리 포스터 스킨

티스토리 측에서 초심자에게 추천하는 포스터 스킨, 가장 기본적인 블로그의 형태를 하고 있는데요. 이 스킨 또한 블로그 홈 화면 페이지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추천하는 만큼 다양한 형태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 포스터 적용하기, 미리보기 


포스터 스킨의 섬네일 리스트

먼저 포스팅을 대표하는 사진과 제목 정도로 나열하는 가장 기본적인 블로그 리스트 중 하나입니다. 섬네일을 독특하게 제작하여 독자로부터 관심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섬네일만 보고 내용을 파악하여 흥미를 잃게 만들 수도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포스터 스킨의 기본 리스트

위같이 리스트도 기본적인 형태 중 하나이죠. 제목과 대표 이미지 및 게시글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제품 리뷰 등에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리스트 형태 중 하나입니다.


포스터 스킨의 갤러리 리스트

주로 사진이나 디자인 관련 포트폴리오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게시글 리스트입니다. 대표 이미지로만 표시가 되고 마우스를 이미지로 옮기면 제목과 간단한 내용 등이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왓에버 스킨

티스토리 왓에버 스킨

이번 업데이트된 스킨 중 가장 화려한 스킨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명에는 나만의 이야기를 담는 블로그부터 특수한 목적을 가진 사이트까지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어떻게 변환할 수 있을지 스킨 커버를 통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 왓에버 적용하기, 미리보기


왓에버 스킨의 스페셜컨텐츠

왓에버 스킨의 스페셜 콘텐츠 리스트입니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대표 이미지 선정만 잘한다면 안에 무슨 내용이 있던 이미지를 보기 위해서라도 게시글을 볼 것 같습니다. 주로 제품 리뷰, 포트폴리오 등의 목적인 블로그에 잘 어울리지 않을까요?


왓에버 스킨의 와이드패널 리스트

왓에버 스킨의 와이드 패널입니다. 네이버 포스트의 포스팅 형태와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여행 관련 블로그, 요리 관련 블로그 등에서 위와 같은 형태의 리스트를 사용한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정사각형의 대표 이미지를 사용하는 스페셜콘텐츠 리스트와 달리 와이드 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블로그의 경우에 적당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레터 스킨

레터 스킨 페이지


이름과 같이 글이 주를 이루는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될 것 같습니다. 깔끔한 스킨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웹상에서 그렇게 깔끔한것 같진 않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굉장히 깔끔할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 레터 적용하기, 미리보기




레터 스킨의 갤러리 리스트

글이 주가 되고 심플함을 강조하는 블로그인 만큼 갤러리 리스트도 최소한으로 디자인한 것 같고, 이미지의 밝기도 낮추고 그 위에 제목을 덮어놓았습니다. 주로 카테고리 등을 만들 때도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레터 스킨의 메인리스트

하나의 게시글을 아주 큰 사이즈로 확인할 수 있고, 이러한 게시글들이 리스트를 이루면 타임라인을 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런 리스트의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유저 제작 스킨 

티스토리 유저제작 스킨 리스트

▲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이외에도 많은 유저들이 만들어 공유하는 스킨, 판매하는 유료 스킨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에 알맞는 스킨을 선택하고 적용해보시고, 스킨을 수정한다면 블로그 운영 초기에 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티스토리 업데이트 예정 스킨

업데이트 예정 스킨

▲ 티스토리 스킨 페이지에서 업데이트 예정 중인 스킨도 있습니다. 해외 블로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매거진 형태의 스킨으로 많은 포스팅을 한눈에 들어오게 만들 수 있어 좋은 스킨의 형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hlog1sitemap.x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