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화질 동영상 저장하는방법

영상 편집을 하며 프리미어에서 동영상을 저장할 때 최대한 원본과 비슷하게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이런 방식은 동영상 저장 용량이 많이 필요로 하겠지만, 편집한 영상을 나중에 재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리미어 최고화질 동영상 저장하기

1. 시퀀스 셋팅

시퀀스 세팅하기

▲ 프리미어에서 영상을 타임라인으로 이동시 그 영상에 적합한 시퀀스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생성된 시퀀스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서 시퀀스 편집창으로 넘어가면, 시퀀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2018/12/07 - [Tool/premiere pro] - 프리미어 시퀀스 설정 방법


소니 rx100 mk5 시퀀스

▲ 위 시퀀스 셋팅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니 rx100 mk5 로 만든 동영상의 시퀀스입니다. 만약 다양한 프레임 레이트로 촬영시 시퀀스의 Timebase 설정을 영상 중 가장 낮은 프레임레이트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고프로 히어로6 블랙 시퀀스

▲ 위 시퀀스 세팅은 고프로 히어로6 블랙으로 찍은 영상에 대한 시퀀스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점은 작은값을 기준으로 시퀀스를 세팅하여 영상에 통일감을 주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프레임레이트나 프레임사이즈를 작은 숫자에 기준으로 두는것은 동영상 사이즈의 경우
큰 영상을 줄여도 크게 차이는 없지만 작은 영상을 크게 키운다면 화질에 문제가 생깁니다. 프레임레이트의 경우도 위에 간단히 설명한 것과 같은 이유로 작은 숫자로 세팅합니다.

2. 동영상 저장 세팅

소니 rx100 mk5의 4k영상 데이터 속도

▲ 영상을 출력하기전에 한가지 확인해야할 사항은 영상의 데이터 속도입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여, 가장 높은 데이터 속도를 기준으로 출력합니다. 자세한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고화질 동영상 저장 설정

▲ 셋팅은 위와 같이 H264 포맷으로 설정, 하단 [Video] 탭에서 위에서 확인한 데이터 전송속도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VBR, 2 pass로 설정하고 위에서 확인한 최고 데이터 전송속도에 맞추어 설정하고 아래 [Use Maximum Render Quality] 박스에 체크를 하고 출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