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log란?

기존 REC.709 표준에서 영상촬영시 하이라이트 부분이 너무 강조되어 암부 디테일을 표현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때 S-LOG를 사용하게 되면 명부와 암부의 디테일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데요. 이 Slog는 소니에서 개발한 LOG이기에 S-LOG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캐논의 C-Log, 파나소닉의 Vlog, 후지필름의 F-Log, DJI의 D-Log 등등이 있습니다.


Log로 촬영된 영상은 보정없이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보정을 위한 촬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소니측에서 Slog 촬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폭 넓은 톤, 폭 넓은 색상 영역, 더 많은 색상 정보를 저장하여 보정 시 자유로운 컨트롤 등이 있습니다.


LOG 설정으로 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굉장히 플랫한 느낌의 영상이 촬영되는데요. 그 플랫한 영상을 직접 보정을 하거나 Lut을 이용하여 채도를 찾을 수 있고, LOG전용 Lut을 이용하여 바로 색상 보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소니의 Slog2로 촬영된 영상을 일반적인 Rec.709로 변환해주는 Lut 파일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소니 공식 Slog Lut

소니 공식 Slog 변환 LUT_01

소니 공식 Slog 변환 LUT_02

▲ Slog를 만든 소니의 공식 S-log to Rec.709 Lut 파일입니다. 소니에서 직접 만든 Lut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막상 사용해보면 아주 정확하다고 할 수도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식 Lut이기 때문에 저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Sony / S-Log to Rec.709




Ground Control S-LOG2 to Rec.709Ground Control_S-log to Rec.709

▲ 위 Ground Control 사이트에서는 굉장히 많은 Lu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기본적인 Log 촬영본을 Rec.709로 변환해주는 Lut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니 이외에도 DJI, 고프로 등등의 다양한 카메라의 촬영본을 Rec.709로 변환해주는 Lu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round Control



IWLTBAP Lut

IWltBAP LUT

▲ IWLTBAP에서 제공하는 Log to Rec.709 변환 Lut 파일입니다. 해당 사이트 설명에서 처럼 Lut파일은 포토샵,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 다빈치리졸브, 파이널컷 등등에서 모두 호환이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도 유료 Lut을 판매하며 해당 파일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WLTBAP Lut Download





Convergent Design

Convergent Design - Log to rec.709

▲ 위 사이트는 방송장비 제작 및 판매 회사의 사이트로 보여지는데요. 해당 사이트에서 굉장히 많은 종류의 카메라 Log 파일 프리셋에 대한 Lu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도 여러차례 공유되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convergent-design



저도 영상촬영 전문가가 아니며, Log로 촬영된 영상을 변환하는 방법의 정확한 방법을 모르지만 전문 유튜버들도 Lut 파일을 이용한 변환이 권장하지는 않지만 적용버튼 한번으로 빠르게 보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편집 프로그램의 컬러 스코프를 이용하여 직접 보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소니 rx100 mk5를 사용하고 있으며, Slog 촬영은 햇빛이 아주 강하거나, 역광일때만 암부를 살리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정이 어려워 아직까지는 사용 비중이 높진 않습니다. rx100으로 Log 촬영후 변환시 IWLTBAP의 Lut 가장 자연스럽게 변환되는것 같았습니다.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인가? 하단에 하트 모양 버튼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