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비콘이란?

구글 파비콘 모음

파비콘을 만들기전에 파비콘이란 무엇일까? 파비콘이란 Favorites + Icon = Favicon 로 만들어졌으며, 웹사이트를 대표하는 아이콘입니다. 그렇다면 파비콘은 어디에 노출되는 것인가?

가장먼저 웹브라우저 상단 탭 제목표시줄에 노출이됩니다. 또 즐겨찾기나, 포털사이트에도 나오구요. 파비콘 만으로도 어느 사이트인지? 어느 브랜드인지? 쉽게 감을 잡을수 있죠. 파비콘은 아주 작은 사이즈이지만 굉장히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어제 막 블로그를 만든 후에 가장먼저 파비콘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웹에서 적당한 파비콘 사이즈는 보통 12x12, 24x24, 32x32 이라고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는 아이콘의 사이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파비콘 만들기

티스토리 아이콘 및 파비콘 등록 페이지

티스토리에서 파비콘을 등록하는 방법은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관리탭 내에 [블로그]를 클릭하여 아이콘과 파비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1-1.파비콘 다운로드 사이트

파비콘 제작 및 다운로드 사이트

파비콘을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 같은 이미지 편집툴에서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지만 저와 같이 디자인에 재능이 없는 사람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과 파비콘을 다운로드하여 적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본인이 직접 만든것과 확실히 느낌이 다르겠죠...


무료 파비콘 다운로드 및 제작 사이트 링크를 공유 드립니다.


1-2. 파비콘 변환 사이트

파비콘 변환 사이트

▲ 위 파비콘 변환 사이트에서는 파비콘으로 사용하기위해 만든 이미지를 파비콘 파일로 변환을 도와주는 사이트 입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추가하고, 사이즈를 선택후 [CREATE] 버튼을 누른 후에 다운로드 받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파비콘 변환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블로그 파비콘

▲ 이렇게 파비콘 만들기부터 등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마음에 드는 파비콘을 고르거나 만드는 시간을 제외하고 5분가량 걸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