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복원 및 비우기

네이버 클라우드를 이용하다가 사진이나 동영상을 모르고 삭제한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럴때는 먼저 클라우드 휴지통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에서 파일 삭제시 바로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에 보관됩니다. 이 휴지통에 있는 파일은 복원하여 클라우드로 옮길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자동삭제 기능이 설정되어 있다면, 특정기간에 휴지통이 자동으로 비워져 삭제한 파일을 복원할 수 없게 됩니다. 

또 클라우드 휴지통의 용량도 클라우드 용량과 공유되기 때문에 휴지통을 잘 관리해야 파일 손실 또는 불필요한 용량 낭비에 대해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공유드립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위치

네이버 클라우드 모바일 메뉴버튼

▲ 먼저 모바일 환경에서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좌측 상단 메뉴바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프로필

▲ 본인 계정의 프로필 우측의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모바일버전 휴지통 위치

▲ 이곳에서 사용중인 용량 및 남은용량, 휴지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휴지통의 용량이 거의 11GB를 차지하고 있어 클라우드의 11GB는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휴지통에 필요 없는 파일이 보관중이라면 주기적으로 삭제하는 것이 좋겠죠..



네이버 클라우드 PC버전 휴지통 위치

▲ PC버전에서는 좌측 메뉴바에서 휴지통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을 클릭하면 휴지통 안에 보관중인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 우측 휴지통 아이콘 클릭시 비우기가 진행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 휴지통 내부에서는 파일 별로 삭제를 할 수 있고, 휴지통 비우기, 파일 복원 등등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우측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휴지통 자동삭제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

▲ 위와같이 휴지통 자동삭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실수로 파일 삭제시 복구를 위해 직접 휴지통 비우기를 진행하고자 자동삭제는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요점은

1. 클라우드에서 실수로 삭제시 휴지통에서 복원 가능

2. 클라우드 용량이 부족할 시 휴지통 비우기 진행


PC와 연동해서 탐색기를 사용하시는 분도 탐색기에서 삭제시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탐색기에서 파일 삭제시 복원 방법




댓글